부동산 이야기/지식(知識)

잡종지 토지 지목의 특징은?

힘차게달려라 2024. 1. 7. 00:34
반응형

 

 

잡종지(雜種地)란?

지목의 종류 중 하나로 갈대밭, 실외에 물건을 쌓아두는 곳, 돌을 캐는 곳, 흙을 파내는 곳, 야외시장, 비행장, 공동우물, 영구적 건축물중 변전소, 송신소, 수신소, 송유시설, 도축장, 자동차운전학원, 쓰레기 및 오물처리장 등의 부지 및 다른 지목에 속하지 않는 토지를 말합니다.

다만 원상회복을 조건으로 허가받아 돌을 캐내는 곳 또는 흙을 파내는 토지는 제외합니다. 지적도 및 임야도에는 (잡)으로 표시합니다.

잡종지의 장점

잡종지의 장점은 토지 위에 건축이 용이하다는 점입니다. 다른 지목인 경우 특정용도에 맞는 건축물만을 건축할 수 있는데 잡종지는 특별한 용도로 사용해야 하는 특정 지목에 구속되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건축행위나 다른 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지목인 잡종지인 경우 소유자는 주택을 건축하고 싶으면 대지로, 공장을 건축하고 싶으면 공장용지로, 학교를 건축하고 싶으면 학교용지 등으로 지목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지목이 잡종지인 경우 다른 지목보다 쉽게 지목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 '대지'와 함께 토지 값이 가치가 더 높게 여겨지기도 합니다.

잡종지 활용 방안

잡종지는 정확한 용도 구분이 모호하기 때문에 다른 지목에 비하여 법적인 구속력이 덜한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발에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잡종지 소유주들은 본인이 개발 하고 싶은 개발 행위 목적을 정확하게 설정만 한다면 좀 더 높은 토지 및 건축물 가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토지의 위치 및 발전 가능성을 면밀히 분석하여 수요가 예측되는 건축물을 건축한다면 부가가치 상승이 매우 높습니다.

예를 들어 잡종지에 상가 건물을 건축하고 커피숍을 입점 시키는 것을 계획하였다면 이런 건축 절차 상 매우 유리하게 지목 변경 등을 할 수 있고 토지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